블로그 이미지
JoyfulLife

공지사항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mpeg2 1/3

2010.05.15 22:13 | Posted by JoyfulLife

mpeg (moving picture expert group)

itu : h.261, h.263, h.264

 

jpeg

전처리(YCbCr,YUV) -> DCT -> 양자화 -> huffan coding

 

VLC(Variable length coding), FLC(Fixed length coding),

 

화면간 상관 관계에 따른 화면 압축

화면내 상관 관계에 따른 화면 압축

모션 jpeg 은 감시 카메라에서 많이 씀,

모션 에스티메이션 , 모션 컨포지션,

 

인트라 프레임: key 프레임, 인터 프레임: 다른 그림이 있어야지 디코드 가능

 

표준에 대해서 공부를 할 대 기본 뼈대를 알아야 한다. 이전에 있던 알고리즘을 알고 고차원 코덱을 알 수 있다.

h.261. itu에서 만든 코덱, 영상회의 같은 것을 처리해줌

mpeg 시디에 있는 비디오 시디를 만들기 위한 포맷,

 

mpeg1 . 랜덤 엑세스가 가능하게 Group of picture 개념 도입 ,, 한 프레임의 길이가 가변적이 된다.

부호화는 실시간 처리가 안됨:(h.261 은 통신을 위한 표준, 인코딩과 디코딩이 동시에) 쌍방향 통신이 중요, mpeg은 인코딩할 때 오랜 시간이 걸려도 된다. 양방향 움직임 예측 방법 도입, 중간에 b 픽쳐가 들어감, 미래의 프레임을 가지고 예측, 1,2,3 2번은 3번과 1번을 가지고 예측, 2개의 프레임을 저장함,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와 미래를 가져올 수 있음, 미래와 과거를 참조하면 그림이 더 유사해진다. mpeg1의 가장 큰 문제가 발생:

 

ISO/IEC mpeg-1 11172, mpeg-2 13818, mpeg-3 14491(1,2,3) 시스템 표준: 이 오디오와 비디오를 다중화 하는 것, 동기가 맞도록 재생, 입모양과 소리의 동기화를 맞추어줌,

mpeg1-3 -> mp3 , 시간 매스킹(Temporal Masking) : 큰 소리 주위의 소리를 잘 안 들림, mp3파일의 기본적인 생각은 사람을 살짝 속이자, 사람의 청각을 이용해서 속이자, 오디오는 독일과 일본이 강하다, 이 두 나라가 생체 실험을 해서.. mp3를 들을 때 쾅하는 대역이 있다. 그런 큰 소리가 날 때 필터 뱅크, dct 필터.. 모디파이어드 dct 주파수를 나누고 양자화, 잡음 소리는 싫다. 그 잡음 소리를 쾅하는 소리 밑에 살짝 숨긴다. 원래 웨이브 파일을 mp3 로 압축, 다시 복원을 해서 다시 비교를 하면 값이 완전히 다르다. 읽어버린 값을 매스킹으로 없애버린다. mp3도 인코딩하는 기술.. 음질이 좋고 나쁘고하는 기술. 이런 인코딩하는 기술.. 표준이라고 해서 mp3 파일 똑같이 안 나옴, 기본적인 규칙은 지키지만 실제 구현은 다르다. layer1,2는 접하기 힘들다.

 

ID3 파일 태그,

시스템은 오디오와 비디오의 동기화, 시스템 디코더의 개념.. 비디오와 오디오 디코더가 존재, mpeg 파일이 들어온다. 시스템 디코더는 오디오와 비디오를 분리, 비디오를 압축해서 bit 스트림 존재, 오디오를 압축해서 bit 스트림 존재, I frame p frame , ALU, 비디오 한번, 오디오 한번, 이렇게 단순하게 한 것이 아니라, 비디오에 특정하게 저장하는 특정정보를 가져옴, system , 비디오의 특징정보는 몇프레임, 해상도 정보, 오디오는 비트스트림과 16비트 스테레오 같은 정보가 들어감, *.mpg 가 들오면 부가정보를 가져와서 해석을 함, 이제 플레이어에게 보내줌, 그리고 비디오와 오디오를 분리함,

 

타임 스탬프, 오디오와 비디오 앞에다가 순서와 pts와 dts를 저장, 실제적으로 생각할 때 pts와 dts가 같다. dts는 복구가 된다라는 것이다. 내가 복구는 끝났지만, 1,2,3번이 있을 때 2번이 디코딩 타임과 프레젠테이션 타임이 다를 때..

DTS 복구하는 시간 , PTs는 보여주는 시간,

 

*mpeg-2

비디오,/오디오/ 시스템 표준 파악 및 응용

배경: 높은 비트레이트와 비월 주사 방식에 대한 비디오 압축 표준의 요구가 있게 됨 초당 30프레임, 실제 30프레임이 나갈 때, mpeg-2는 텔레비전을 위한 것, 15mbps, 30mbps ,

하위호환성을 가지고 옴,

비월 주사 방식은 움직임이 많은 영상에 효과적이지만 구조가 복잡해진다. mpeg-2비디오는 텔레비전에서 많이 씀, 텔레비전의 시스템은 잘 찾기 힘들다, mpeg2 의 이론적인 부분. 이것을 강의하는 이유는 얼마전에 디지털 텔레비전 논쟁이 있었음, 유럽과 미국 방식에 대한 논란, 디엠비는 mpeg-2의 기술의 차용해서 만들어낸 기술임,

 

mpeg-2 비디오

mpeg-1과의 차이점: mpeg-1은 프레임 단위 mpeg-2는 필드 단위도 추가, 고 해상도 가능, 아날로그 수준의 차이, hdtv 방송 품질을 제공, scalability 지원(확장성), 트릭 모드의 적극적 지원,(DSM-CC) 오류에 대한 내성의 강화, 텔레비전을 반송파로 보내면 에러가 생긴다. 에라의 확률이 낮추고, 에러가 발생하면 교정을 한다. I picture 와 P picture B picture가 들어면 복잡해짐, 부호화할 때 I 픽쳐와 p 픽쳐를 부호화 할 수 있음, 채널 호핑, 채널을 바꿔 가면서 뛰어다님, 뛰어 다닐 때 GOP 구조가 없다면 한 참 있다가 티비가 나옴, 16:9 영상의 일부를 4:3 에 전송을 함, 프로파일과 레벨에 의한 복호 기능의 분류, mpeg-2에서 프로파일과 레벨이 나옴, 왜 나오게 되었나? mpeg-1은 간단하게 기준을 만듬, mpeg-2부터 프로파일 말을 씀, 실제적으로 내가 얼마만큼 기능을 제공해줄 수 있느냐.. 기능이 다양해지니 여러 회사들이 mpeg-2를 할 수 있음, a,b,c,d,e,f 모든 회사들이 전체다를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각 회사마다 목적이 다를 수 있음. 티비 , 감시카메라 등,... 소비자 입장은 이것ㅇ 대한 기능을 확실히 알고 구입해야 한다. 상호 정보를 주고 받는 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 지원하느 기능을 정의 한 것이 프로파일이다. 레벨은 해상도와 같다, 320-240, 640-980, 이것에 대한 정의를 한 것임, mpeg2,4 비디오 코을 만들어서 납품을 하면 mpeg4 simple 프로파일 레벨 3까지 구현하라고 말을 함, 프로파일은 기능, 레벨은 해상도까지.. 메인 프로파일, 코어 프로파일이 있음, 레벨 0라는 거은 가장 작은 크기, 이것이 다 규정이 되어 있음, 그냥 표준에다가

신고

'온라인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교육 (3/6)  (0) 2010.05.22
프로세스 로딩후 메모리 및 stack 구조의 이해  (0) 2010.05.17
mpeg2 1/3  (0) 2010.05.15
메모리 페이징 모드.  (0) 2010.05.13
메모리 (보호모드)  (0) 2010.05.12
메모리관리 리얼 모드  (0) 2010.05.1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