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JoyfulLife

공지사항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Bitmap, Recycle()

2010.07.11 21:19 | Posted by JoyfulLife
Bitmap을 가지고 작업을 많이 하다보니 메모리에 제한이 많이 걸렸다.

그래서 구글 오픈 소스에서는 어떻게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지 찾아보았다.

구글에서 한 방법은 쓰지 않는 Bitmap 에는 recycle() 을 걸어 주었다.

나도 똑같이 해보니 잘 되었다.

나는 기본적으로 화면이 finish() 가 되면 그 안에서 쓰는 bitmap은 다 메모리로 환원이 될줄 알았다. 하지만 되지 않았다.

SurfaceView를 하나 생성하고 그 안에서 Bitmap을 꽤 많이 만들었다. 그것을 recycle() 로 해제를 시키지 않았다.

 구글 소스를 통해서 recycle()을 많이 쓴다는 것을 알고 안쓰는 bitmap 은 모두 recycle()을 걸었다. 그렇게 해주니 어느 정도 효과가 나타났다. 예전에는 큰 이미지를 로딩하면 메모리 없다고 죽었는데 이제는 죽지는 않는다.

 앞으로는 태블릿이 대세가 될텐데 안드로이드는 아직 메모리 제한이 많이 걸려 있는 것 같다. 빨리 메모리 제한을 늘려야지 태블릿 개발이 활발해질 것 같다.

 역시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것은 게임이다. 화려한 그래픽을 바탕으로 만들면 사람들의 이목을 쉽게 가져올 수 있다. 게임을 만들려면 메모리의 효율적이 사용이 필수이다. 절대 게임이 죽으면 안된다.

 자바 안에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는 노하우를 쌓아야겠다. 그래야 그것이 나의 자산이 될 것이다.

신고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 통신  (2) 2010.07.22
단말기 화면 을 실시간으로 보자  (0) 2010.07.20
Bitmap, Recycle()  (1) 2010.07.11
마켓 QR 코드 만들기  (1) 2010.07.08
Tab을 사용면서 Title 변경하기..  (0) 2010.07.06
ScrollView + listView  (1) 2010.07.03

티스토리 툴바